산마을잔치의 정선수리취떡이 지난 9일 실시된 2014 Korea Top Brand Award에서 특산품 부분 브랜드 대상에 선정되었다고 정선수리취떡 명품화사업단은 밝혔다.
수리취는 쌀가루와 버무려 떡을 해먹을 수 있어 떡취라고도 불린다. 비타민C와 아미노산, 섬유질이 풍부하고 카로틴, 비타민B 복합체가 함유되어 있으며 정유성분으로 쌉쌀한 맛과 함께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입맛을 돋워준다. 칼슘과 철분의 작용을 돕고 혈액순환, 근육, 관절, 요통, 두통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수리취떡은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 남녀노소 누구나 간식으로 즐길 수 있으며 한끼 식사 대용으로도 충분하다.
전국에서도 수리취의 대표적인 산지로 꼽히는 정선은 단오에 쑥이 아닌 수리취를 이용해 취떡을 만들어 먹는 오랜 풍습이 있다. 다른 지역에서는 쑥떡을 해 먹는 것과는 다른 색다른 전통이다.
정선수리취떡 명품화사업단에서는 이러한 지역 전통을 살려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수리취떡을 알리기 위해 상품화하여 선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공동브랜드인 산마을잔치를 특허출원하며 수리취떡의 산업화에 앞장서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산마을잔치는 방부제나 색소 등 화학 첨가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건강 식품으로 수리취떡의 명품화에도 힘쓰고 있으며, 고객에게 가장 신선한 수리취떡을 제공하기 위해 당일 생산된 제품을 배송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지속경영평가원에서 주관하고 한국언론인협회, 서비스마케팅학회에서 공동주최하는 2014 Korea Top Brand Award에서 산마을잔치의 정선수리취떡이 특산품 브랜드 대상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룬 것이다.
정선수리취떡 명품화사업단의 관계자는 "이번 선정을 통해 향토 산업을 육성하고 지역 경제를 더욱 활발히 할 수 있는 브랜드로서 산마을잔치가 성장해 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소감을 전했다.
정선수리취떡 및 전문 쇼핑몰 산마을잔치에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mall.surichitteok.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국아이닷컴 김정균 기자 kjkim79@hankooki.com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